소식안내 장애인과 가족, 친구가 함께 원하는 곳을
자유롭게 여행 할 수 있는 장애인 여행이 바로 초록여행 입니다.

초록뉴스

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
[보도자료] 초록여행, 전 국민 참여 관광지 장애인 접근성 조사 캠페인
작성일 : 2018-07-02조회수 : 140
초록여행, 전 국민 참여 관광지 장애인 접근성 조사 캠페인 시작

- 기아차 초록여행, 모든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관광지 편의시설 교육 동영상, 리플렛 제작
- 여행정보를 홈페이지에 남기면 다양한 선물, VMS 자원봉사시간 혜택 부여
- 장애인여행의 날개를 달아주겠다는 의미를 담은 BI 개편

'장애인·노인·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'은 5년마다 편의시설을 조사하고 있으나 해당 법에는 관광시설이 포함되지 않아 조사대상이 아니다. 
그마나 한국관광공사와 민간주체들이 관광지 및 주변 시설을 평가하고 있지만 모든 곳의 조사는 불가하다. 

이에 기아자동차 대표 국내 사회공헌사업 초록여행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모든 국민이 관광지, 숙소, 식당 등의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를 손쉽게 조사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했다. 
올해는 휠체어 이용자의 입장에서 관광지에 접근 가능여부를 두 가지 도구를 활용하여 파악할 수 있다.
 
첫 번째로는 애니메이션 형태의 온라인 동영상으로 『① 정보등록과 조사방법 ② 주차장, 주출입구 조사방법 ③ 매표소, 접근로, 승강기 조사방법 ④ 화장실 조사방법』으로 구성되어 있다.
각 항목별 2~3분 이내의 영상으로 간략하고 이해하기 쉬워서 중학생 이상이라면 누구나 영상을 참고하여 관광지 접근성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. 
사진설명1) 초록여행과 함께하는 배리어프리 조사 교육영상

두 번째로는 현장에서 체크리스트로 활용할 수 있는 리플렛 형태이다. 관광지 접근성 조사할 때, 꼭 체크해야할 필수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.  
여행 전, 동영상을 숙지한 후 리플렛을 현장에서 활용한다면 모든 국민이 관광지 접근성 조사 캠페인에 참여 가능하다.
 
사진설명2) 초록여행과 함께하는 관광지 접근성 조사 리플렛

관광지 접근성 조사방법 영상과 리플렛은 초록여행 홈페이지(www.greentrip.kr)에서 확인할 수 있다. 또한 조사 후 관련 정보를 초록여행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, 커피, 영화상품권, 경비지원여행 등으로 교환할 수 있는 초록여행 포인트가 최대 5,000점 적립되며 조사지 1개소 당 VMS 자원봉사시간 1시간이 인정된다.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의 참여를 기다린다. (문의: 1670-4943)

한편, 초록여행은 출범 6주년을 맞이하여 사업 BI(Brand Identity)를 새롭게 개편했다. 장애인여행의 날개를 달아주겠다는 의미를 강조하여 날개를 단 이미지로 모던하게 변경 후 적용하였다. 기아차 관계자는 “초록여행의 새로운 출발을 기점으로 초심의 마음을 잃지 않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.”며 “앞으로도 더 많은 교통약자들이 초록여행과 함께 여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.”라고 밝혔다. [끝]
사진설명3) 초록여행 new BI 적용 차량

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 1차 711호 · 사단법인 그린라이트 내 · 초록여행(우편번호: 08511)
Tel.1670-4943 Fax.02-6499-2943 Email. grlight00@gmail.com 개인정보보호책임자 : 강정화 GM
Copyright by 초록여행. All rights reserved.
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